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경제 · 금융  >  재테크

[오마이머니]"어르신, 모바일 뱅킹 겁내지 마세요"

[오마이머니]'어르신, 모바일 뱅킹 겁내지 마세요'
은행의 모바일 플랫폼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시니어 고객에 최적화 된 모바일 플랫폼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노년층 스마트폰 보급률과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데다 무엇보다 은행의 주요 고객인 자산가들 중에 시니어가 많아 이들을 모바일 플랫폼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최근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을 내놓은 곳은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일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 ‘골든라이프 뱅킹’을 출시했다.

‘골든라이프 뱅킹’은 금융서비스와 여행·쇼핑·건강 등의 비금융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니어 전용 모바일 플랫폼으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기존의 KB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접속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오마이머니]'어르신, 모바일 뱅킹 겁내지 마세요'
주요 서비스로는 ▲간편 조회·이체 ▲대표상품 소개 ▲여행 ▲쇼핑 ▲시니어광장 등이 있다. ‘시니어 광장’은 시니어 고객의 관심이 높은 건강, 뷰티, 여행, 여가, 공연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공간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 이용도 높은 조회·이체 메뉴 전면 배치, 화면 글씨체 확대 등 시니어 맞춤형 모바일 환경을 만들어 시니어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KB국민은행의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모바일 환경이 낯선 시니어 고객이 간편하게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골든라이프 뱅킹’을 출시했다”며 “앞으로 문화·여행 등 시니어 선호 분야 업체와 제휴하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역시 최근에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바일 앱인 ‘미래설계 for you’를 출시했다. 신한은행은 이 앱을 통해 은퇴기에 있는 50대 이상 고객을 위한 금융과 비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라이프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설계 for you’ 모바일 앱은 주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이 익숙치 않은 시니어 연령대임을 고려해 기존 은행 앱보다 큰 글씨체와 손쉬운 화면 이동 등 사용자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했고, 다양한 비금융 제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들의 관심사인 여행, 건강, 일자리, 반려동물 정보, 문화행사 초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미래설계 for you’ 모바일 앱 출시 기념으로 회원 가입 및 커뮤니티 글 게시 고객을 대상으로 총 2,017명을 추첨해 여행상품권, 스마트폰, 백화점상품권, 호텔식사권 등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다음 달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금융으로 변화하고 있는 사회적 트렌드와 은퇴관련 사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반영해 시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은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4년 4월 ‘신한미래설계’ 브랜드 선포를 통해 본격적인 은퇴자산관리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은퇴설계시스템인 ‘S-미래설계’ ▲영업점 은퇴상담전문가인 ‘미래설계컨설턴트’ ▲은퇴준비 교육프로그램인 ‘부부은퇴교실’과 ‘미래설계캠프(기업체 임직원 대상)’ ▲대표 은퇴상품인 ‘미래설계통장’ 등 신한금융그룹의 협업 시너지를 통해 은퇴사업플랫폼을 구축해 왔다.

/윤홍우기자 seoulbird@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