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전국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의정부·오산 등 8개 시·군서 개최

지역주민이 마을 자원 활용해 직접 발굴 기획…‘지역주민 화합의 장’

  • 윤종열 기자
  • 2019-05-27 10:02:24
  • 전국
지역주민이 마을 내 자원을 활용해 공동으로 기획·운영하는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가 다음 달 1일 의정부에서 열리는 ‘제3회 벌말마을축제’를 시작으로 과천·성남·안산·안성·오산·포천·화성 등 도내 8개 시군에서 이어진다.

2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다양한 유형의 마을축제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축제를 만들어나가는 공동체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쏙쏙마을축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생활권에 있는 3개 이상의 마을공동체가 인력·공간·문화·콘텐츠 등 마을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 마을축제를 공동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주민공동체 내부 자원 개발 △공유에 따른 주민공동체 활성화 △마을자원의 자산화 등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공개모집에 응모한 71개 마을공동체 가운데 총 8개의 공동체가 최종 선정됐다.

의정부 벌말마을축제기획단이 기획한 ‘벌말마을축제가’ 다음 달 1일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어울림의 장’으로 펼쳐진다.

마을 내 다양한 기관이 참여해 축제를 공동으로 개최해 주민 간 화합과 어울림을 도모하기 위한 이 날 행사에는 △난타공연(흥선노인복지관) △방송댄스 (가능초 방송댄스팀) △오케스트라 (자마르) △빨래판 연주 및 노래 (시민노인복지센터) 등이 펼치는 다채로운 공연과 함께 포토존, 마을사진전, 오케스트라 체험, 사물놀이 체험 등의 체험부스와 다양한 먹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천(영북면주민자치위원회 6∼7월) △과천(담쟁이축제실행단 6∼10월) △안산(해피큐브 6월,10월) △오산(수청동골목활성화추진위원단 8월) △성남(단대동마을센터 10월) △화성(우리가주인공마을축제추진단 10월) 등 도내 곳곳에서 마을별 특성을 살린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가 오는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형 쏙쏙 마을축제를 계기로 공동체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개성 있는 마을 문화를 형성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윤종열기자 yjyu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