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문화 · 스포츠  >  방송·연예

“고품질 저널리즘 바탕으로 개인맞춤형 지불 모델 필요”

한국신문협회 발행인 세미나

  • 김현진 기자
  • 2019-06-20 18:00:31
  • 방송·연예
“고품질 저널리즘 바탕으로 개인맞춤형 지불 모델 필요”
20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신문협회 창립기념 발행인 세미나’에서 오세욱(오른쪽)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이 ‘2019 세계신문협회 연차총회 주요 내용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협회가 개최한 협회 창립 기념 발행인 세미나에서 고품질 저널리즘을 바탕으로 하는 이용자 맞춤형 지불 모델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2019 세계신문협회 연차총회 주요 내용과 시사점’에 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를 통해 저널리즘, 뉴스룸, 전략, 수익, 플랫폼, 독자 확보·유지 등 6개 분야별 성공 사례와 전략을 소개했다.

오 연구위원은 수익 모델과 관련해 “저널리즘 가치에 우선순위를 둔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용자 맞춤형 지불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독자 확보·유지 전략으로는 충성 독자와의 관계 강화를 강조했다.

오 연구위원은 “우선 알고 있는 독자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이후 새로운 독자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기존 독자부터 분석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끝으로 “이미 다양한 저널리즘 혁신 방법론이 나와 있다”며 “(새로운 혁신 전략을 개발하기보다) 고품질 저널리즘의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진기자 stari@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