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증권  >  시황

추석에 갈곳없이 방황말고 박물관으로 Go!

국립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등 행사 풍성
전국 13곳 국립박물관마다 볼거리 다양

추석에 갈곳없이 방황말고 박물관으로 Go!
춤으로 맞는 한가위 대동놀이. /사진제공=국립민속박물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좀 더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면 박물관 방문이 제격이다. 역사를 다시 들여다보고 감성도 일깨우니 일거양득이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은 다양한 한가위 문화·체험행사를 마련했다. 게다가 국립박물관은 전국에 13곳이나 포진하고 있으니 명절 맞아 고향에 갔더라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다.

◇위대한 유산을 만나다= 서울 용산에 자리 잡은 국립중앙박물관의 앞마당인 ‘열린마당’에서는 14일과 15일에 걸쳐 농악, 강강술래, 처용무, 가곡, 강릉단오제 등 다양한 전통공연이 펼쳐진다. 오방색 팔찌와 전통문양 장신구 만들기, 굴렁쇠·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행사와 무형문화유산 활용 연극놀이 등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전시들도 다양하다. 기획전시실에서 한창인 ‘로마 이전, 에트루리아’는 기원전 900~100년 무렵 이탈리아 반도 중북부 지역에 있던 고대 국가 에트루리아 문명전이다. 독특한 사후 관념과 종교관을 가진 유물들을 통해 세련되고 신비로운 유럽 문명을 접할 수 있다. 상설관 1층 특별전시실에서 열리는 ‘우리 강산을 그리다:화가의 시선,조선시대 실경산수화’ 전시도 인기다. 고려시대의 산수화부터 정선·김홍도를 비롯해 한시각·김윤겸·강세황·김응환·정수영 등 조선의 화가들이 그린 우리 실경을 만날 수 있다. 지난달 23일부터 새로운 작품들로 교체전시가 진행 중이라 재방문 관객이 많다. 어린이박물관에서는 가야의 철기문명을 주제로 한 체험형 전시가 최근 개막했다.

◇한가위만 같아라=경복궁 내 자리한 국립민속박물관은 오곡백과의 풍성함에 대한 감사와 가을의 정취가 함께 하는 한가위의 의미를 살려 송편빚기, 차례상 차려보기 등의 세시체험을 준비했다. 추석 다음 날인 14일과 15일 양일간 박물관 야외공간 전역에서 32종의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전통 민속놀이 체험은 팔씨름·딱지치기부터 AR로 즐기는 민속놀이까지 16종, 친환경 에코백 만들기 등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공예 체험도 6종이나 마련됐다. 줄타기, 풍물놀이, 강강술래, 창작 연희극 ‘헬로 미스터 용’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이곳 박물관은 기획전뿐만 아니라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이용객 만족도가 높아 가족 방문객이 많은 편이며, 다양한 세시행사로 명절 연휴에도 인기다.

추석에 갈곳없이 방황말고 박물관으로 Go!
추석 전통놀이인 풍물패의 ‘거북아 거북아 놀아라’ /사진제공=국립민속박물관

◇전국 국립박물관 활짝=지방의 13개 국립박물관들은 추석 연휴를 관객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전통놀이 체험·사물놀이·국악 공연·마술쇼 등을 다채롭게 마련했다. 지방 박물관들은 지역의 역사성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국립경주박물관에서는 신라 문명의 거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고, 공주박물관에서는 백제 중에서도 웅진이 도읍이던 시기의 백제 문명, 김해박물관에서는 해양문화를 기반으로 철의 왕국을 이룬 가야 문명을 만날 수 있다.

광주박물관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전, 전주박물관은 전북 서예계를 이끈 ‘석정 이정직’, 대구박물관은 영주 금강사 터에서 나온 유물전시, 부여박물관은 왕흥사 터에서 발굴된 사리장엄구 특별전을 열고 있다. 조선시대의 최첨단 무기인 ‘비격진천뢰’ 전시로 눈길 끈 진주박물관은 임진왜란으로 특화했다. 창령사 터에서 발굴된 ‘오백나한’ 전시로 전국적 화제가 된 춘천박물관은 강원도의 역사를, ‘섬과 유배’를 주제로 특별전을 준비 중인 제주박물관은 제주도의 문화를 보여준다. 미륵사지 출토 유물을 통해 백제 문화를 보여주는 익산박물관, 영산강 유역의 문화와 마한의 역사를 품은 나주박물관도 찾아볼 만하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