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경제 · 금융  >  통상·자원

새만금·광주전남 2곳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

  • 조양준 기자
  • 2019-11-06 14:27:52
  • 통상·자원
새만금·광주전남 2곳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새만금과 광주전남 2곳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8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새만금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활용해 재생에너지산업 글로벌 중심지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광주전남은 에너지밸리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고 발전공기업의 수요와 연계한 기업 유치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융복합 거점이 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며 지정 이유를 설명했다.

에너지위원회는 주요 에너지 정책과 관련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산업부 장관 소속 위원회다. 산업부는 에너지 신시장 창출과 지역에 특화된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 에너지 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 실증·시험시설이 집적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추진해왔다.

앞서 산업부는 조성 계획을 내놓은 8개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2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했고 이번 에너지위원회에서 이들 2곳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확정했다.

산업부는 이번에 지정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클러스터 생태계 조기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실증·인력 양성·사업화 등을 전(全) 주기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기업 유치를 위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 공공기관 우선구매,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도 돕는다.

산업부는 지자체 수요를 파악해 내년에도 융복합단지를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세종=조양준기자 mryesandn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