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부동산정책·제도
3기 신도시 지구지정 완료…내년말부터 청약

부천 대장에 첨단산업단지 조성

인천 계양·서울 마곡지구 연계

수도권 서부 산업벨트 구축키로

김포공항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

'지상의 지하철' S-BRT도 추진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부천시 대장지구 전경. /서울경제DB




부천 대장 신도시에 첨단산업단지가 건립돼 인근의 인천 계양 신도시, 서울 마곡지구와 연계한 기업 벨트가 구축된다. 부천 대장지구를 끝으로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3기 신도시 5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모두 완료됐다. 정부는 3기 신도시를 직주근접이 가능한 곳으로 조성하기 위해 핵심기업 유치와 첨단산업단지 조성방안 등을 마련했다. 3기 신도시는 토지보상 등 행정절차가 빨리 끝나는 지역 위주로 내년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 부천 대장, 서울 마곡과 산업벨트 구축= 국토교통부는 25일 부천 대장지구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한 뒤 서부권 산업벨트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약 57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정하고, 입주 기업에 각종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토지 원가 공급은 물론 취득세 50% 감면, 법인세 5년간 35% 감면 등이 주어질 예정이다. 부천 대장지구에 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하면 서울 마곡지구(R&D)·인천 계양지구(첨단제조)와 함께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수도권 서부권 산업벨트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신도시 형성으로 인한 광역교통대책도 이 같은 산업벨트를 고려해 이뤄질 전망이다. 김포공항역을 시작으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 ‘슈퍼간선급행버스(S-BRT)’를 조성하고, 2030년까지 서울 홍대와 부천 원종을 잇는 철도도 개설할 계획이다. S-BRT는 전용차로와 우선 신호체계를 적용 받아 정거장까지 거의 멈추지 않고 달리는 ‘지상의 지하철’ 같은 교통수단이다.

앞서 정부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 왕숙(6만 6,000가구) △하남 교산(3만 2,000가구) △인천 계양(1만 7,000가구) △고양 창릉(3만 8,000가구) 등 4곳 신도시에 대한 지구지정을 마무리 했다. 지구지정 확정은 해당 공공주택 사업구역과 사업시행자 등을 포함한 사업 계획이 정해졌다는 뜻이다.



◇ 3기 신도시 내년 입주자 모집= 정부는 3기 신도시의 사업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 3곳은 지구지정이 끝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올 들어 지구지정을 완료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올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토지보상 절차는 연내 신속하게 진행한다. 토지 및 지장물 기본조사 등에 대해 주민 협의가 이뤄진 곳을 중심으로 보상업무를 빠르게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에 따르면 토지보상 등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될 전망이다. 3기 신도시는 특히 사전청약제가 부활 돼 청약 당첨자의 윤곽이 빨리 드러날 전망이다. 사전청약제는 본 청약 1~2년 전에 청약하는 방식이며 사전청약 당첨자가 본청약까지 자격을 유지하면 100% 당첨된다. 정부는 지난 2009년께 보금자리주택지구를 공급할 당시 5만 5,000여 가구 중 1만 5,000여 가구를 사전청약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각 지방자치단체와 행정계획을 밀접하게 협의하면서 2기 신도시보다 행정절차가 1년 가까이 단축됐다”며 “사업 속도가 빠른 일부 지역은 내년 입주자 모집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광역교통대책의 윤곽도 속속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일 하남 교산지구와 과천의 광역교통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교통 대책을 수립 중”이라며 “하남 교산·과천 지구에 대해선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고, 남양주 왕숙·고양 창릉 등 나머지 지구들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3기 신도시 외 경기도 광명 학온(4,600가구), 안산 신길2지구(5,600가구)에 대해서도 지구지정을 마쳤다. 이번 지구지정으로 3기 신도시 5곳 포함해 22곳 총 24만 가구의 지구지정이 완료됐다./강동효기자 kdhy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부동산부 강동효 기자 kdhyo@sedaily.com
영화 '내부자들'처럼 거대악을 무너뜨리는건 내부고발자입니다. 그대들의 용기를 응원합니다.
서울경제 부동산부에서 일합니다
내부고발자들, 드루와 드루와 모히또 한잔 사줄테니.
기자채널로 이동
주요 뉴스
2020.07.02 20:31:23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