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산업기업
대만 TSMC, 인텔 3나노 CPU 만든다

디지타임스 "양사 계약 체결…내년 하반기 양산"

TSMC·인텔 제휴 2나노 공정으로 확대 전망

인텔, 애플 이어 TSMC 2대 고객 등극할 듯

글로벌 파운드리 1위 업체 TSMC의 대만 공장에서 직원들이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다. /사진제공=TSMC




전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1위 기업인 대만 TSMC가 ‘반도체 공룡’ 인텔의 3나노미터(nm) 중앙처리장치(CPU)를 위탁 생산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대만 디지타임스는 TSMC와 인텔이 TSMC의 3나노 공정 기술을 이용해 인텔의 핵심 CPU를 만드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TSMC의 인텔 3나노 CPU 생산은 내년 하반기로 예정돼 있다.

인텔의 기술 제조 팀은 5나노와 3나노 생산 라인을 확장하고 있는 남대만사이언스파크(STSP)의 TSMC 공장 부지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인텔의 3나노 CPU 생산 주문으로 인텔이 TSMC의 두 번째로 큰 고객이 될 수 있다"면서 "TSMC의 최대 고객인 애플도 TSMC의 3나노 공정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TSMC와 인텔의 제휴가 앞으로 2나노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 기술로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TSMC는 대만 북부 바오산 지역에 2나노 파운드리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공개한 상태다.



TSMC의 3나노 공정은 올해 말 리스크 생산을 거쳐 내년 하반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인텔의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팻 겔싱어는 21일(현지 시간) 컨퍼런스콜에서 "2023년 출시할 7나노 프로세서 제품 중 대부분을 자체 생산할 것"이라면서도 "특정 기술과 제품에 대해서는 외부 파운드리 이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로이터 통신은 TSMC가 인텔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7나노 공정으로 만들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증권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에서 인텔의 메인보드 칩셋을 올 1분기 안에 14나노 공정으로 생산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재용 기자 jylee@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