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증권증권일반
한화자산운용, 투자에 ESG 적용한 '책임투자 보고서' 발간

‘수탁자 책임 이행 활동 보고’ 일환으로 발간

국내주식은 물론 채권·해외주식에도 ESG 적용

김용현 “ESG 경영, 철저하고 강력하게 이행”





한화자산운용은 ESG 경영과 책임투자 활동 내용을 정리한 '스튜어드십과 책임투자 보고서 2020(Stewardship and Responsible Investment Report 2020)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보고서는 기존 스튜어드십 코드(의결권 행사·관여 활동 등) 위주의 보고에서 더 나아가 ESG를 고려한 비재무적 요소들을 골자로 하는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국내 자산군에만 한정되지 않고 글로벌 투자자를 고려한 글로벌 자산군에 ESG 투자 활동을 적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식운용은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단계부터 ESG 등급을 고려하며, 자체 ESG 등급 및 외부자문사 등급을 병행해 활용한다. 채권운용에서도 우량 회사채에 투자하되 한화 ESG 스탠다드에 따라 검증해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

해외 주식과 채권 투자에서도 평가 문항을 자체 개발해 ESG를 평가해 투자한다.



김명서 한화자산운용 지속가능전략실장은 "한화자산운용은 국내주식 자산군에 한정되는 경향이 강한 ESG 투자활동을 해외주식과 채권, 대체자산 등 전 자산군에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보고서를 발간한 곳은 한화자산운용이 지난 5월 이사회 내에 설립한 ESG위원회다. ESG위원회는 스튜어드십코드 활동의 일환으로 '수탁자 책임 이행 활동의 보고'를 위해 앞으로도 매년 책임투자 보고서를 발행할 계획이다.

한화자산운용은 지난해 1월 국내 운용사로는 처음으로 기후변화관련 아시아투자그룹(AIGCC)에 가입했으며, 9월에는 온실가스배출, 사이버보안, 패키징 관련 32개 주요기업에 주주서한을 보내 답변을 받아내는 등 업계 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이번 보고서 발행은 ESG 경영을 더욱 철저하고 강력하게 이행해 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책임투자 신념을 시장에 전하고, 지속가능성 확보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회사의 노력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의 책임투자 보고서는 한화자산운용 홈페이지 내 스튜어드십코드 섹션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양사록 기자 saro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증권부 양사록 기자 sarok@sedaily.com
미래를 열 기술. 의료기술과 IT기술을 꾸미는 말입니다.
의료기술과 IT기술이 있는 현장은 언제나 이를 좇는 혁신가들의 열기로 뜨겁습니다.
산업 현장을 채우는 미래 기술과 사람의 열기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